#67
동그란 원처럼 완전한 마음을 키우는 이야기

일러스트
옛날에 한 학생이 스승님께 '동그란 원을 보며 어떻게 공부해야 하나요?'라고 물었어요. 스승님은 원을 가리키며 이렇게 설명해주셨대요.

마치 깨끗한 거울처럼 맑은 원을 보면서,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의 모든 이치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거래요. 해가 뜨고 지는 것처럼 모든 일에는 시작과 끝이 있고, 봄에 씨앗을 심으면 가을에 열매를 맺는 것처럼 모든 일에는 원인과 결과가 있다는 걸 배우는 거예요.

동그란 원은 어느 한쪽으로도 기울어지지 않아요. 이처럼 우리의 마음도 욕심이나 이기적인 생각 없이 바르고 곧게 키워나가는 게 중요하대요. 마치 저울처럼 항상 공평한 마음을 가지려고 노력하는 거죠.

기쁠 때나 슬플 때나, 가까운 사람을 대할 때나 먼 사람을 대할 때나 변함없이 올바르고 공정한 마음을 가지면 좋겠대요. 마치 둥근 달이 모든 것을 똑같이 비추는 것처럼요.
한번 생각해 볼까?
이 이야기의 핵심은 우리 마음을 동그란 원처럼 완전하고 공평하게 가꾸는 거예요. 똑똑하고 똑똑하지 않고는 중요하지 않아요. 남자든 여자든, 나이가 많든 적든 상관없이 누구나 이렇게 마음을 닦으면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걸 가르쳐주고 있어요. 마치 동그란 원처럼 치우치지 않고, 깨끗하고 밝은 마음을 가지도록 노력하는 게 중요하답니다.
이 이야기는
을 쉽게 풀어낸 거야.

관련된 이야기도 궁금하니?

© 2023 . All rights reserved.